자전거에 적재할 수 있는 무게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체중이 무거운 라이더일 수록 짐을 적게 실을 수 밖에 없다.
억울한 생각도 들었지만, 무게 초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트러블을 생각한다면, 짐을 줄일 수 있을 만큼 최대한 줄여야 한다.
현재 가장 중요하고 심각한 문제인, 주행 시 소음문제 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봤다.
소음이 뒷바퀴에서만 나는 만큼, 짐을 최대한 앞 쪽에 싣는 것이다. 이를 위해 프론트랙의 최대 적재 무게는 15Kg 을 약간 초과할 정도로 프론트 패니어에 짐을 실었다.
이 결과, 리어페니어와 랙팩을 제외한 총 133Kg 의 짐을 실었을 때, 소음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후, 약 140Kg(리어패니어 각 3Kg, 총 6Kg 적재, 랙팩 제외) 시에도 소음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고, 과속방지턱을 지나거나, 노면이 고르지 않은 도로를 달릴 때만 발생했다.
결론적으로 프론트 패니어쪽으로 짐 무게를 높이는 것이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다.
네이버 뚜르드월드 까페에 이와 관련한 질문을 올렸는데, 스포크 장력을 조절해보라는 댓글이 올라왔다.
웹 서핑해서 찾은 자료를 보고 스포크 랜치로 조절을 했음에도 별 차이는 없었고, 결국 바이클리를 찾아갔다.
미케닉 분에게 증상을 설명드렸더니, 림 정렬 작업을 해야할 것 같다고 하셨다. 확인해보니, 스포크 장력이 꽤 많이 풀렸다고.
평소 궁금한 사항들에 대해 작업 중간중간에 물어보고 다음과 같은 답변을 얻었다.
- 일주일에 한번씩 림 정렬 & 스포크 장력확인 및 위클리 점검을 할 것
- 체인 링크는 체인이 터졌을 때, 응급용으로 장착할 것
- 체인은 출발하기 직전에 새 체인으로 교체할 것(현재 700Km 주행한 상태이며 조금 늘어나 있음)
- 스포크 길이는 2가지이며, 앞 휠과 뒷 휠의 왼쪽은 259mm, 뒷 휠의 오른쪽은 261mm
- 체인의 원래 수명은 3000~5000Km 이지만, 짐의 무게에 따라서 가혹한 조건에서는 1000~2000Km 에서도 교체함. 나의 경우 1500~2000Km 정도.
- 체인을 교체할 시에는 핀으로 사용하고, 체인링크는 응급용(체인이 터졌을 때)으로 사용할 것(나중에는 체인링크 역시 늘어남)
- 체인 청소는 꼼꼼하게 할 필요가 없다. 걸레로 체인을 감싸고 몇 번 돌리면 된다.
- 체인과 체인 사이의 롤러들이 반짝반짝 빛이 나게하면 안되며, 이는 오일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오히려 시커먼 것이 낫다.
- 타이어를 1.75 에서 2.0 으로 교체 시, 머드 가드의 폭이 좁아져 물 또는 이물질을 모두 커버하지 못할 수 있다. 교체는 가능하며, 공기압이 약간 Soft 해지는 점이 있다. 나중에 타이어 교체 시, 고려할 것.
- 마라톤 디럭스의 경우, 접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부피가 상당하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기 쉽지않다.
- 브레이크 슈는 V 브레이크 용으로 구입할 것
- 공구는 페달을 분리할 때 사용할 6mm 렌치가 필요함
- 타이어(마라톤 플러스)의 경우, 8000~15000Km 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Nallo 2GT 를 중고로 팔고, MSR 허바허바 NX 를 구입했다. 무엇보다도 무게와 부피가 작아 마음에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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