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곳으로 이전했습니다. 또는 구글 앱스토어에서 'likewind' 를 검색해서 설치해주세요. 설치링크

2017년 1월 11일 수요일

베르나르 올리비에 여행


"나는 걷는다의 궁금증을 어느정도 해소시켜주는 책이다. 더불어 원작에서 싣지 못했던 뒷얘기도 흥미롭다"

도서관에 갔다가 우연히 발견한 책이다. 요즘 들어 부쩍 여행과 관련한 책을 뒤져보고 있는 데, 어디서 많이 낮익은 이름이 있었다. 바로 '나는 걷는다' 를 썼던 바로 베르나르 올리비에 였다. 망설임 없이 바로 집어들었다. 이 책은 나는 걷는다 의 보너스 판 이라고 할만한 책이다.

책의 머리에 썼지만, 일반적으로 사진이 없는 기행문은 생각할 수 없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속담도 있듯이. 하지만, 나는 걷는다를 읽으면서 이런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바로 사진이 단 한장도 없다는 것이다.

처음에 총 3 권으로 된 사진 한장 없는 두툼한 두께의 책을 어떻게 읽을까 하고 고민하기도 했지만, 사진이 없는 나름대로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었던 장점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이 출판된 동기도 이와 비슷하다. 독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베르나르 올리비에는 삽화가를 대동하고서 자신이 걸었던 실크로드를 자동차를 타고 다시금 여행한다. 자신이 걸었던 길과 만났던 사람들을 다시 만나면서 5 년전 기억을 반추한다. 이번 책 역시, 사진이 아닌 삽화를 넣음으로서 사진이 줄 수 없는 무언가를 독자에게 보이려했음을 읽을 수 있었다.

내 생각에도 사진대신 삽화를 넣은 것은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여행내내, 차로 이동하는 것이 걸음으로서 얻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자신을 못말리는 고집불통 도보여행자라고 하면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