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이곳으로 이전했습니다. 또는 구글 앱스토어에서 'likewind' 를 검색해서 설치해주세요. 설치링크

2016년 9월 20일 화요일

44일차 - 티베트 라싸로 이어진 길의 시작 [Chengdu - Yaan]


오늘부터 청두를 떠나 티베트 라싸로 가는 루트의 본격적인 시작인 G318 번 국도를 타게된다. 이 경로의 명성(?)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지만, 지금껏 여행을 하면서 본 자전거 여행자보다 더 많은 여행자를 하루만에 보게 될 줄은 몰랐다.

남녀노소. 자전거, 복장, 짐은 달랐지만, 그들은 모두 라싸로 향하고 있었다.

복잡한 청두를 빠져나와 약 30 여 킬로미터를 달린 지점에서 쉬고있는데, 한 무리의 자전거 여행자들을 만났다.

<중국 자전거여행자들은 대부분 샥이 있는 MTB 를 많이 탄다>



물론 말은 잘 통하지 않았지만, 그들의 목적지는 라싸였다. 나는 외국인이라 라싸에 갈 수 없다고 얘기했더니, 자기들과 같이 가면 된단다. :-)
나보다 1살 많은 남자분20 살의 청년, 19살의 청년, 이렇게 총 3명의 여행자들이었다. 
그들은 각각 허난성과 충칭에서 출발했다고 했다이후, 함께 라이딩을 하게 되었다.

중간중간 쉬는 시간에도 다른 무리의 자전거들이 떼지어 지나가면, 우리는 손을 흔들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들었다.

점심식사 후, 이어진 라이딩에서 2명의 다른 여행자들이 합류하여 총 6명이 되었다. 목적지인 얀(Yaan) 시까지는 완만한 오르막이 이어졌다 .

목적지까지 약 50km 를 남겨둔 상황에서 저 앞에 대형 중국 국기가 보였다. 그리고 옆에는 318번 도로를 뜻하는 조형물이 보였다.
아마도 318 도로의 시작점인가 보다. 그리고 여행 안내소(?)로 보이는 사무실에서 남녀가 나와 유인물을 나눠주고 있었다.


<청두에서 라싸까지의 주요 경로를 사진과 함께 표시해놓았다>

<각 주요 도시의 사진이 담긴 엽서를 판매하고 있다>

일행 중 한명이 그들에게 내가 한국인이라고하니, 그들이 신기해하며 사진을 찍자고 했다.
그들이 준 유인물에는 라싸까지 가는 루트와 거리, 비상 연락망이 적혀 있었다. 직원 중 한명이 영어를 할 수 있어서 라싸 루트에 대해 이런 저런 얘기를 나눴다.

'라싸에 가고 싶지만, 나 같은 외국인에게는 불가능해'
'하지만 검문소에서 거의 체크를 안하는 걸'
'정말?'
'나도 잘 몰라. 사실 그건 순전히 운에 맞겨야 할거야'

그에게 내가 생각한 루트를 알려줬더니, 318번 국도에서 217번 국도로 남하하기전에 검문소가 있다고 했다.
통과하면 다행이지만, 만일 불가하다면, 청도까지 다시 와야 될 수도 있단다. 
이런 저런 사정을 얘기하니, 검문소를 지나기, 전 도시에서 Mr. He 라는 사람에게 전화를 하라고 알려주었다. 그 사람이 경찰을 알고 있으니, 통과하도록 도와줄 거라고.

<자세히 보면, 군데군데 한글도 보인다>

새로운 고민거리를 안고 얀 을 향해 다시 출발했다. 도로사정이 대체로 좋았지만, 몇몇 구간은 공사 또는 교통사고 때문에 차들이 길게 늘어선 구간이 있었다. 이럴 때 자전거는 좁은 공간만 있어도 지나갈 수 있으니 한편으로는 유리하다.

얀 을 약 10 km 앞두고 비가 조금 내리더니, 시내에 진입하자 비가 쏟아졌다. 거의 한달만의 우중라이딩이다.

<비가 올때 만큼은 터널이 반갑다>

예약한 숙소를 찾아야 했는데, 비 때문에 핸드폰 터치가 말을 듣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다. 비가 오는 동안, 휴지로 액정을 닦아가며 겨우 찾은 호텔.

그런데 이상하게도 불이 꺼져 있다. 혹시 문을 닫았나 싶어 문을 열고 들어가보니, 데스크에 촛불이 켜져 있었다.

직원에게 물어보니 전기가 나갔단다. 언제쯤 고쳐질 것 같냐고 물어보니, 오늘 밤까지는 모르겠고, 내일 아침까지는 고쳐질 거라고 한다. 생각해보니, 전기가 안 들어오면,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었다. 당장 엘리베이터가 동작하지 않으니, 계단으로 짐을 방으로 옮겨야 하고.

빗속을 뚫고 다른 숙소를 찾아야 하는 수고를 감수해야했기에 그냥 체크인할까 고민도 했지만 결국 다른 숙소를 알아보기로 하고는 나왔다.
돌아다녀보니, 근처의 다른 숙소 뿐만 아니라, 식당, 모든 곳에 불이 꺼져 있었다. 도시 전체에 전기가 나간듯 보였다.

좀 더 들어가 보니 불이 켜진 곳도 있었다. 그 중 한 곳의 숙소에 체크인을 했다. 가격은 무려 40 위안.
전기가 들어온다는 사실에 바로 OK 했지만, 또다른 복병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물이 나오지 않는 것.
내일 아침까지는 나올꺼라는 얘기에 더이상 다른 숙소를 찾을 힘도 없어 짐을 풀었다.

우중라이딩을 한 덕에 어떻게든 씻어야 했기에 1.5 리터 물을 여러병 사서 그걸로 간단히 몸을 씼었다.
지금까지 묵은 곳 중, 가장 열악한 숙소였다.
이곳에서 이틀을 묵기는 어렵다는 판단, 비교적 가까운 거리의 다음 목적지로 이동하기로 했다.

다행히 wifi 는 되서 숙소를 예약했다. 10 시가 넘어 물은 나왔다.

PS. 라싸행 루트가 시작부터 순탄치 만은 않다. 아무래도 지금까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열악하고 낙후된 곳일 터. 시() 단위의 마을에서 비가 오는 날 전기가 나간다는 사실만 봐도 그렇고.

PS2. 앞으로 갈 지역들의 날씨를 알아보니, 내일 갈 목적지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2주 내내 비 예보다.
장마인가? 듣기로 라싸는 일년 내내 비가 거의 오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데.
오늘 새롭게 알게된 라싸행 루트 정보를 바탕으로 Plan b,c 를 세워야 겠다.

<Video clip>

[로그 정보]

달린 거리 : 157.17 km
누적 거리 : 2584.74 km

[고도 정보]




[지도 정보]

댓글 없음:

댓글 쓰기